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신고전화, 신고번호, 신고방법 알아보기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신고전화, 신고번호, 신고방법 알아보자. 경제가 좋지 않아서인지 기술이 발달해서인지 모르겠지만 갈수록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단순히 횟수가 늘어난 것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정말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게 되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신고전화, 신고번호, 신고방법 알아보기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신고전화

  • 경찰청 : 국번없이 112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신고센터 : 국번없이 182
  • 검찰청 사이버사기피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301
  • 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1332
  • 소비자보호원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 국번없이 1377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인터넷 신고 방법

사기를 행하는 의심자가 있다면 검찰청 대표번호 국번 없이 1301 또는 보이스피싱 정부합동수사단 02-2204-4979로 자수 또는 제보를 할 수 있으며 피싱 신고에 따른 포상금은 정해진 금액이 없으며 있을 수도 없다.

사기에 가담한 자가 스스로 자수를 하면서 조직에 대한 제보를 한 경우 불구속기소 등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최대한 선처를 해준다고 하니 빠르게 자수를 해야겠고, 이런 행동을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

사기에 가담한 자가 스스로 자수를 하면서 조직에 대한 제보를 한 경우 불구속기소 등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최대한 선처를 해준다고 하니 빠르게 자수를 해야겠고, 이런 행동을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신고방법

  1. 전화를 받은 즉시 피싱 전화임을 인지하고 통화를 끊어야 하는데,
    절대로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이체를 진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
  2. 보이스피싱 사실을 확인하고 신고하려면 국번 없이 182로 연락하고,
    • 해당 전화번호는 국내에서 보이스피싱 사건을 신고할 수 있는 전용 번호이니 안심하고 전화하자.
  3. 더 큰 피해를 예방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가까운 경찰서로 직접 방문하거나 112에 신고하면 되는데, 경찰에 신고할 때는 가능한 상세한 내용을 제공하여 사건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하자.
  4. ​자신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해당 사건을 은행이나 신용카드사 등 관련 기관에도 신고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추가 피해를 방지할 수 있으니 전화를 끊고나면 바로 연락하도록 하자.

피싱에 대응하는 요령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경찰서(신고전화 112)나 금융감독원(민원상담 1332)을 통해 지급정지 요청 후 피싱 피해 내용을 신고하여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아 해당 은행에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할 수 있다.

보호나라&KrCERT (콜센터 118),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지킴이 (민원상담 1332) 를 이용하거나 앞서 안내한 보이스피싱 전화나 홈페이지에 접수할 수 있다.

무엇보다 출금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해당 은행에 즉시 연락하여 사실을 알리고 통장을 정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출금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해당 은행에 즉시 연락하여 사실을 알리고 통장을 정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1. OTP(일회성 비밀번호생성기), 보안토큰(비밀정보 복사방지)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2. 출처불명’ 또는 금융기관 주소와 ‘다른 주소’로 발송된 이메일 즉시 삭제하며, 이메일 첨부파일에 확장자가 ‘exe,bat, scr 등 압축파일’이면 함부로 열람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3. 보안카드번호 전부를 절대 입력하지 말아야 한다.
  4. 사이트 주소의 정상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가짜 사이트는 정상 사이트 주소와 유사하나, 문자열 순서·특수문자 삽입 등에서 차이가 있으니 잘 보도록 하자.
  5. 각 통신사에서 번호도용 문자차단서비스를 신청하여, 본인의 휴대폰 번호로 휴대폰 외에 각종 사이트에서는 문자발송이 되지않게 2차피해까지 예방하는 편이 좋다.
  6. 혹시 모를 본인의 정보가 노출 되었을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각 통신사별로 가입제한을 신청하는 것도 좋은방법이다.
    이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엠세이퍼와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하는 방법이다.

엠세이퍼 가입제한

  1. 우선 엠세이퍼를 통한 가입제한을 하는방법을 알아보자.
  2. 먼저 네이버에 엠세이퍼를 검색해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되는데,
  3. 그러면 메인 홈페이지에 있는 가입제한 서비스 버튼이 보일텐데 클릭하자.
  4. 약관 동의의 경우, 선택 사항 없이 필수 사항만 있기 때문에 전체 동의를 누르면 된다.
  5. 공동 인증서를 PC로 옮긴 후, 엠세이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6. 가입제한 서비스를 누르고 공동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고,
  7. 로그인에 성공하면 전체 버튼을 눌러주고 가입제한 버튼을 눌러서 차단하면,
  8. ​누군가 자신의 신분증을 도용하려고 해도 통신사 가입 만큼은 막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경찰서(신고전화 112)나 금융감독원(민원상담 1332)을 통해 지급정지 요청 후 피싱 피해 내용을 신고하여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아 해당 은행에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를 통해 가입제한하는 방법도 알아보자.

  1.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 접속해서 ‘카카오뱅크’ 앱을 입력후 설치해 준다.
  2. 앱 실행 후 메인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점 3개 메뉴를 클릭 해준다.
  3. 상단에 4개의 카테고리 중에서 인증/보안 항목을 선택한다.
  4. 보이는 화면에서 스크롤 가장 아래로 내리면 금융사기 예방 메뉴에서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클릭한다.
  5. 가장 하단에 있는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준다.
  6. 서비스 이용을 위해 요청하는 내용을 ‘모두 동의’ 클릭한다.
  7. 카뱅에서 사용하는 인증번호를 입력한다.
  8. 본인 주민등록번호 입력후 ‘확인’을 클릭한다.
  9. 마지막으로 내 명의 등록된 휴대전화 통신사 조회 가능하며, 통신사별 10회선, Max 50회선까지만 조회된다.

​추가적으로 확인하면 좋은 게 있는데, 가입 사실 현황을 조회해 보는 것으로, ​가입제한을 걸어놓은 것은 앞으로의 도용을 차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전에 혹시라도 도용된 건에 대해선 조회를 해보지않는 이상 알 수 없을 것이다.

간단하게 가입제한 후 바로 우측에 있는 가입 사실 현황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자신이 어디에 가입되어 있는지 알 수 있으며, 본인이 모르는 모바일 개통이 되었을 경우 통신사 고객센터 연결하기 버튼을 통해서 문의해보는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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