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소득세란 소득세의 일종입니다. 자산 양도로 인해벌어들인 자본 이익에 대해서 부과하는 세금으로, 양도세라고도 부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 신고 방법, 절세 방법, 계산기 활용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란 해외주식의 매도 차익에 대해서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연간양도소득에 대해서 부과를 하게 되는데, 특정 공제 금액을 초과하는 소득에 대해서 세율이 적용시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
-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매도내역을 다음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에 매도한 내역을 다음해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기간은 5월 1일부터 31일까지입니다. 종합소득세처럼 5월 한달 동안이 양도소득세 신고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기간 안에 신고하시고 납부하셔야 하는데, 이행하지 않으시면 가산세가 부과되니 꼭 날짜를 시켜서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적게신고하거나, 납부불성실일 경우에도 당연히 가산세가 부과되니 정확하게 신고하셔야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납부 방법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편하게 국세청 홈택스를 활용하시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전자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접속 및 양도소득세 항목 선택
- 국세청 홈택스 메인화면 하단의 “세무 업무별 서비스”에서 “양도소득세”를 클릭합니다.
2. 양도소득세 신고하기
- “편리한 세금신고 및 납부” 항목에서 “양도소득세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용시간은 신고의 경우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납부의 경우 매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입니다.
3. 신고 유형 선택
- 양도소득세 신고 화면에서 “일반신고”를 선택합니다.
4. 절차에 따라 신고 진행
순서대로 차근차근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신고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나타나는 절차를 따라 양도소득세 신고를 완료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기 활용 방법
미국주식 양도세 계산 방법은 단순하게 양도차익의 22%만 곱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지만 사실은 더 복잡합니다. 거래에 필요한 비용을 제외해야 하기도 하고, 매매가 잦은 사람이라면 선입선출 방식 등 여러가지 문제로 계산이 안 맞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증권사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서비스가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기 서비스의 대부분은 증권사로부터 제공하기 때문에 증권사 MTS에서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삼성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기
- 해외주식 세금 검색
- 해외주식>세금/권리>해외주식 세금 클릭
- 해외주식 양도세 조회
단계 | 계산식 | 값 |
1. 양도소득금액 | 1억 원 – 8천만 원 – 500만 원 | 1,500만 원 |
2. 과세표준 | 1,500만 원 – 250만 원 | 1,250만 원 |
3. 예상 양도세 | 1,250만 원 * 22% | 275만 원 |
그럼 내야하는 해외주식 양도세를 클릭 몇번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상 양도세 : 과세표준 * 22% 과세표준 : 양도소득금액 – 250만원 양도소득금액 : 양도가액 – 취득가액 – 필요경비로 계산해 볼 수 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은 있을까?
- 해외주식으로 소득이 발생해 세금을 낼 예정이라면 매우 간단한 절세 방법이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 1)손익 상계처리
첫번째로는 손실중인 종목이 있다면 매도해서 손실을 확정시키면 됩니다. 보유 종목의 손실을 확정시키는 방법으로 이익 난 부분을 상계시키는 방법입니다.
실현손익에만 22%의 세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번거롭지만 손실중인 종목을 매도하고 바로 재매수 한다면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해외주식 중에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종목이 있다면 과감하게 팔아버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미국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와 리비안에 투자한 A씨라고 가정하는 상황으로 쉽게 확인해봅시다. 지난 8월 테슬라에 3000만원을 투자한 A씨는 지난달 매도해 1000만원을 번 상황입니다.
이 경우에 250만원을 뺀 750만원의 금액에 대해서 양도세 165만원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지난달 매수한 뒤 500만원을 손실 중인 리비안을 매도하게된다면 양도차익이 1000만원 – 500만원으로 줄게 되어 총 55만원만 내면 됩니다. 165만원 → 55만원, 총 110만원이나 절세가 가능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 2) 증여
보통은 고수익을 올렸다면 이 방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가족에게 주식을 증여한 뒤, 주식을 받은 가족이 팔게 된다면 양도세를 줄이거나 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증여자의 매수 가격이 아닌 주식을 받은 가족의 취득가액과 매매가 차익에 대해서만 양도세를 내기 때문입니다.
취득가액은 증여 전후 2개월인 총 4개월 간의 종가 평균으로 계산되는데 배우자의 경우 10년간 6억원, 자녀에게는 5000만원까지 증여세 없이 넘길 수 있습니다. 아마존 주식을 1억원 → 3억원 올랐다면 2억원에 대한 양도세 4300만원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이를 배우자에게 증여하고, 배우자가 바로 매도하게된다면 비과세 증여 한도가 6억원이기에 증여세,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시세차익이 너무 크고 복잡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해외주식 미국주식 양도소득세는 총 1년동안의 순이익이 250만원 미만이라고하면 세금 없습니다. 250만원 이상이라면 수익의 22% 세율로 세금이 부과되는데요.
해외주식을 팔아 번 돈이 600만원 이라하면 250만원을 공제한 350만원에 대한 양도세 22%를 적용하여 77만원만 내면 됩니다. 단, 손실을 보거나 250만원 미만이더라도 양도소득세 신고 자체는 필수이니 참고바랍니다.
이상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 신고 방법, 절세 방법, 계산기 활용 방법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요즘 국내주식보다는 해외주식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뜻, 권리락, 호재인 경우 알아보자
▶주식복리계산기 활용 수익계산방법, 단리 복리 뜻, 장단점 알아보기
▶S&P 500이란? S&P 500 선물, S&P 500 ETF 추천 TOP 3 종목
▶주식용어 주식PER, 주식PBR, 주식ROE 뜻 알아보기
▶부산 센텀 르엘 웨이브시티 분양가 평면도 청약 일정 안내
▶삼성카드 taptap O 20대 30대 직장인 사회초년생 신용카드 추천 전월실적 및 연회비 주요혜택 발급방법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